유익한 기독교 영상만 '픽' 해주는 온맘닷컴

온맘픽은 글로벌 플랫폼에서 제공되고 있는 영상들 중에 유익하고 추천할 만한 기독교영상들을 선별하고 모아서 제공해주는 즉, 기독교 영상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1. 온맘닷컴이 기독콘텐츠 플랫폼 사역을 시작한다고 들었습니다.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온맘픽 이라는 서비스 입니다.

최근 짧은 시간에 영상 콘텐츠에 대한 영향력과 관심이 집중되면서 기독교 영상콘텐츠들도 유튜브와 같은 영상플랫폼에 대단히 많은 양의 영상물들이 생산되고 또 빠르게 또 노출 있습니다.

하지만 기독교인들이 이런 글로벌 영상서비스에서 좋은 기독교 콘텐츠를 찾는일이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합니다.

온맘픽은 글로벌 플랫폼에서 제공되고 있는 영상들 중에 유익하고 추천할 만한 기독교영상들을 선별하고 모아서 제공해주는 즉, 기독교 영상 큐레이션 서비스입니다.

2. 어떤 계기로 이 사역을 시작하게 되셨는지요?

4~5년부터 온라인서비스가 플랫폼중심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따라서 온맘닷컴이 지금까지 유지해왔던 포털이라는 서비스 개념에서 변화를 추구할 필요를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지금도 그렇지만 불과 1년전만 해도 기독교인들이 유튜브와 같은 영상플랫폼에서 기독교 콘텐츠를 찾기 위해 ‘기독교’. 또는 ‘성경, 말씀’과 같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이단 콘텐츠가 최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더 심각하게 생각 됐던건 이런 콘텐츠를 접하는 일반적인 보통의 크리스천들이 콘텐츠의 유해성이나 이단성을 구분해내기 쉽지 않다라는 것이였구요 또 한가지는 영상서비스를 주로 많이 소비하는 청소년과 어린이들이 의지와는 무관하게 유해한 콘텐츠에 쉽게 노출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기독교 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권에서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현실이기도 하구요 결국 선별된 콘텐츠 플랫폼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3. 롤모델로 삼고 있는 사례가 있으신가요?(외국 등)

- 다양한 플랫폼에 존재하는 콘텐츠를 모아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는 즉, 매쉬업 서비스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국내는 물론이고 온맘픽과 같이 영상을 기독교라는 특정한 영역의 대상들에게 선별해서 영상을 큐레이션하는 서비스는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향후 독립적인 제작을 통해 특화된 기독교 영상을 제공한다는 계획을 생각해보면 영상 스트리밍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미국의  넷플릭스 같은 기업이 롤모델이라고 할 수 는 있을 것 같습니다.  

4. 준비기간이 길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준비하셨나요?

2년정도의 시간이 걸렸는데요 사실 기독교계에서 하나의 전혀 다른 서비스를 준비하고 오픈하는 일이 재정적인 문제를 생각한다면 쉽지않은 일이어서 1년정도면 개발할 수 있는 서비스였는데 상대적으로 시간이 좀 올래 걸렸습니다.

음, 온맘픽을 준비하면서 가장많이 고민한점은 분류선정을 비롯해 대단히 많은 부분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건강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선별하는 기준과 그 기준을 어떤 사람들이 구분할 것인가 였습니다.

고민 끝에 신학적, 신앙적으로 검증된 사람들이 참여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구요 20여명의 목사님, 신학생들이 중심이 되는 큐레이터들을 선발 하는 과정이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5. 온맘닷컴에서 주로 어떤 콘텐츠들을 담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온맘픽에서는 크리스천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영상을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직관적인 분류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사님들의 설교를 들을 수 있는 설교 및 강의와 신학과성경적인 이해를 돕는 ‘신학과 성경’그리고

재미있고 짧게 구성된 기독교콘텐츠, 전도나 예화등을 접할 수 있는 핫클립 또 다음세대를 위한 콘텐츠등

해외의 유명 설교자들을 설교를 원어로 들을수 있는 해외영상

11게 분류가 있습니다.

제공되는 콘텐츠는 모두 소설미디어나 메신저를 통해 공유할 수 있어서 좋은 영상들을 나누고 싶은분들과 쉽게 공유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6. 사역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이 사역을 통해서 기대하시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첫번째는 복음을 거부감 없게 받아드리게 하는 것입니다.

어떤 문화권의 좋은 콘텐츠를 접한 사람들은 그 문화에 대한 긍적적인 이미지를 갖게 되고 자연스럽게 문화를 받아드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온맘픽을 통해 접한 좋은 기독교 영상들을 통해 만은 사람들이 1차적으로 기독교, 교회에 대한 긍적적인 이미지를 갖기를 기대하구요 두번째로는 그런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크리스천들이 복복음 전할 때 그 복음을 거부감 없게 받아드리길 기대 하고 있습니다.

-

두번째로는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창작물 그러니까 콘텐츠를 우리가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기독교계의 수많은 창작자들이 생산해 내는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콘텐츠의 핵심은 창작자들에게 있거든요 그래서 온팜픽의 중요한 역할중 하나는 창작자들의 창작물을 소비하고 더불어 숨어있는 우수한 크리스천 창작자를 발굴하는데도 큰 의미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통해서 향후 온맘픽에서 준비하려 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도 온맘닷컴이 제작하는 것이 아니고 발굴된 창작자들에게 제작을 지원하는 것 입니다. 그렇게 되면 창작자들의 생태계를 좀더 긍정적으로 만들어 질것이고 더 좋은 기독교 콘텐츠가 생산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7. 교회나 관련 기관들이 온맘닷컴을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 다면 한 말씀 해주세요

교회의 경우 주일학교는 다음세대 콘텐츠를 통한 어린이 신앙훈련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같구요 또한 핫클립 같은 콘텐츠의 영상공유를 통해 좀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관이나 단체에서 제작된 영상을특별이 준비된 행사 및 홍보 카테고리에 등록 할 수 있구요 등록된 영상들을 온맘닷컴에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매주 발송하는 온맘미디어, 또는 정기메일에 소개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교회라면 신청을 통해 설교영상을 온맘픽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의견 0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