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나라복음] 그리스도인과 민족 사랑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민족적 정체성을 주셨다. 자신이 속한 민족을 사랑하는 일은 이웃을 사랑하라는 하나님의 뜻을 실현하는 것이기에 중요하다. 집단의 갈등 가운데 가장 치열하고 잔인한 갈등이 민족 간의 갈등인데,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은 2019년, 우리는 선조들이 어떻게 민족을 사랑했는지 또 우리 시대에는 어떻게 민족을 사랑..

시리즈 설교 듣기

1. 그리스도인과 민족 사랑

2019.3.3 한완상 교수

하나님은 인간의 고통을 모른척하지 않으신다. 우리 민족의 고통을 들이시고 회복하게 하실 것이다. 한국교회는 분열했지만, 삼일운동을 통해 교회는 하나 되었었다. 하지만 민족 분단의 아픔을 겪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천지를 창조하시고 기뻐하셨었다. 우리는 악이 들어오기 전 샬롬의 모습을 회복해야 한다. 

3.1 독립선언서


2. 임시 정부와 그리스도인의 소망

2019.3.10 김형국 목사

민족이란 무엇인가?
느헤미야와 성벽재건'에서 이스라엘의 굴곡진 역사, 안팎의 어려움을 극복한 성벽 재건, 느헤미야가 성벽을 재건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손정도와 임시정부'는 임시정부 설립의 의미, 손정도의 역할 그리고 '걸레'의 소망을 얘기한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던져야 할 질문 3가지'는 우리의 무너진 성벽, 나와 우리의 역할, 착한 일을 지속할 수 있는 이유를 확인한다. 

3. 신사참배 반대와 그리스도인의 믿음

2019.3.17 김형국 목사

신앙의 가장 위험한 적은 무엇일까? '에스라 시대의 개혁'을 통해 종족 순혈주의? 비인간적 근본주의적 발상?,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기대 그리고 에스라의 개혁을 살펴본다. 그리고 '일본의 신사참배 강요와 기독교'에서는 일본의 신사 참배 강요, 신사참배에 대한 반응, 신사참배에 목숨을 걸고 반대한 성도들을 얘기한다. 마지막으로 '그러면 우리는?'은 세상의 누룩을 발견하라, 하나님 나라의 누룩을 의지하라(믿음의 본질), 이런 믿음 어디서 올까?를 고민해본다. 결론으로 '나는 어떤 길을 걷고 있는가?'란 질문을 던진다. 

4. 북간도 공동체와 그리스도인의 사랑

2019.3.24 김형국 목사

'이웃 사랑, 어떻게 해야 하나?' '포로 후기 이스라엘 공동체 재건을 위한 3가지 요소'가 성전의 재건, 성벽의 재건, 언약의 회복과 지속적인 갱신이다. 그리고 '북간도 명동 공동체'는 생활 공동체, 교육 공동체, 역사 속의 신앙 공동체임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우리 시대의 우리의 이웃 사랑은?'에서는 정체성이 분명한 공동체 세우기,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세우기, 다음세대를 준비하는 공동체 세우기를 제시한다. 결론으로 '우리 시대에도 대안 공동체가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을 남긴다. 


의견 0

댓글이 없습니다